본문 바로가기
M&A

[PMI 기획] PMI 1단계, PMI TF팀 구성하기

by 고한우 2023. 5. 23.

 PMI 절차 1단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PMI 프레임워크 정의란?

 PMI의 첫 번째 단계는 프레임워크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PMI에서 프레임워크를 구성한다는 것은 PMI팀을 조직한 다음 의사결정을 위한 팀 내 서열과 역할을 정의하고 승인절차를 수립하는 것입니다. 

PMI팀 조직 구성도
표준적인 PMI팀 조직 구성

2. PMI 위원회

 PMI위원회는 프레임워크에서 최상위 조직으로 대개 CEO나 CFO 등의 임원진으로 구성된 팀입니다. 위원회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M&A를 주관하고 PMI에 관한 주요 사항에 대해 최종 의사결정권을 행사하는 것입니다. 타깃기업 인수로 인한 시너지가 무엇으로 볼 것이며 그에 따라 대상기업의 구조조정, 통합의 방법, 비용 등 전반적인 영역에서 결정권을 행사해야 합니다. PMI 위원회 내부에는 PMI실무를 총괄하는 임원을 포함해야 하며 PMI에 관한 최종사항이 결정되기까지 1~2주에 한번 이상 정기적인 미팅을 가져야 합니다. 

3. PMI 담당 임원

 PMI 담당임원은 대개 M&A 담당부서 임원으로 PMI 위원회에 속해 위원회와 실무팀 사이에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PMI실무를 총괄하는 PMI리더에게 위원회의 의견과 우선순위를 알려줘야 하며 실무팀이 현재 조사 중인 사항들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4. PMI 리더

 PMI 리더는 대개 M&A 담당부서의 매니저로서 M&A 전략을 이해하고 PMI 실무를 총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담당임원과 함께 위원회와 실무를 담당하는 참여부서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각 참여부서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그들을 관리 감독해 최종적인 결과물이 산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리더는 1주에 2~3번 이상 참여부서 팀장들과 정기 미팅을 주관해 참여부서의 보고를 취합해야 하며 담당임원에게 받은 지시사항을 참여부서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5. 기술자문위원회

 기술자문위원회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집약된 기업을 인수할 때 필요한 조직으로 인수회사와 대상회사 간에 제품의 통합, 신규제품 출시, 기존 제품 철회, 유지 보수 및 지원 등과 관련해 자문하는 조직이며 대개 COO, CIO 또는 CTO를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6. PMI 참여부서(또는 실무팀)

 PMI 참여부서는 각 부서별로 적합한 통합 계획을 개발하고 실제 실행으로 옮기는 실무팀입니다. 실사 시점부터 투입해 각 부서별로 Day 1부터 수행할 계획을 수립하고 Day 1이 되면 각 단계별로 통합업무를 실행하게 됩니다. 참여부서에는 대상기업과 매칭해 전략팀과 인사팀을 비롯해 기술팀, 영업팀, 마케팅팀, 재무팀, 법무팀, 총무팀, IT팀 등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마이닝 회사의 인수에서는 PMI 참여부서는 세 팀으로 기술팀, 구조조정팀, 가치제고팀으로 구성했습니다.

  • 기술팀 : 기술팀은 핵심 기술인력을 파악해 그들의 유출을 막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나아가 핵심사업을 안정화시키고 중장기적으로 알고리즘을 개발해 러닝머신 영역으로 진출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 구조조정팀 : 대상기업의 인사팀장과 협업해 핵심인력에게 지급할 보너스를 산정함과 동시에 구조조정할 임원들을 선정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나아가 영업강화를 위해 영업팀을 보강하고 영업이익률 제고를 위한 전략을 세웁니다.
  • 가치제고팀 : 비핵심사업을 구분한 다음 해당 사업에 속한 자산과 부채 그리고 임직원을 구별한 다음 딜이 클로징 되면 매각하는 전략을 수립합니다. 가치제고팀의 팀장은 또한 PMI리더로서 기술팀과 구조조정팀의 업무 방향을 알려줌과 동시에 그들로부터 취합한 실사자료와 통합계획을 정리해  PMI 위원회인 투자자들에게 보고 합니다. 

'M&A' 카테고리의 다른 글

[PMI 2단계] 부서별 PMI 실행계획 수립  (0) 2023.05.27
[PMI 2단계] 시간별 PMI 기획  (0) 2023.05.24
PMI 절차 3단계  (0) 2023.05.23
PMI의 이해와 속도 조절  (0) 2023.05.23
M&A 가치평가 방법론  (0) 2023.05.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