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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

[PMI 2단계] 부서별 PMI 실행계획 수립

by 고한우 2023. 5. 27.

 PMI실무팀은 적게는 네 팀에서 많게는 열 팀 이상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실사팀의 수나 역할은 딜의 규모, 조직의 특성, 인수전략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딜의 목적을 위해 필요한 것을 파악하고 인수기업과 대상기업의 사업을 잘 매칭시켜 팀 구조를 설계해야 합니다. 다만 어떤 업무는 다른 팀의 하위 업무로 결합되거나 일부 중첩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구성된 PMI 실무팀은 실사를 수행하면서 팀의 정의와 역할에 부합된 실행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실무팀은 또한 신속한 통합을 윟 실사 중에 각 팀과 매칭되는 대상기업의 담당자를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인수기업 스스로  대상기업을 이해하는 것보다 대상기업의 담당자로부터 각 영역을 관한 자세한 상황과 조언을 듣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1.M&A팀 또는 전략팀

 PMI 실행 계획에서 가장 먼저 수립되어야 할 것은 M&A를 통한 사업 전략입니다. 이 부문이 먼저 완성되어야 인사, 마케팅, 영업 등의 계획이 수립될 수 있습니다. M&A팀의 일반적인 PMI 실행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 흡수통합, 진화적 통합, 보존 통합 중 하나의 통합 방식 결정
  • 매출 증대, 비용 절감, 사업포트폴리오 다변화 등의 핵심 시너지 평가
  • 기업가치제고를 위한 전략 단기적(Day~100)으로 중장기적으로 수립
  • 정량화할 수 있는 시너지효과를 설정하고 이후 지속적으로 확인하면서 그 유효성을 평가
  • 사업 전략, 사업 및 조직의 구조조정, 자회사나 지사 또는 공장의 재배치
  • 구조조정 시기와 구조조정과 관련된 비용 결정
  • 두 회사의 조직과 역량 평가 후 최적의 통합 조직 구조와 보충인력에  대한 밑그림 제시
  • 궁극적으로 어떤 임직원이 조직에 남거나 투입되고 누가 떠날지를 결정
  • 필요한 경우 두 기업이 완전히 결합할 때까지의 임시조직 구조 결정해 Day 1에 발표
  • 문화적 충돌이 예측될 경우 해결, 완화 계획을 수립

2. 마케팅

  • 큰 그림에서 두 기업 간 제품의 방향을 검증하고 상위 수준에서 제품 로드맵 개발
  • M&A의 궁극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업무와 일정 정의
  • 두 기업의 합병 후 출시할 제품 기획
  • 제품에 대한 시장의 피드백 관리
  • 고객을 대상으로 Day 1과 그 이후에 영향력 있는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개발하고 유지
  • 통합된 조직의 마케팅 및 브랜드 전략 개발
  • 내, 외부 웹서비스 업데이트와 FAQ 준비
  • 캠페인 효과를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

3. 연구개발팀

 연구개발팀 또는 기술팀은 제품전략을 구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술을 구현하고 이를 위한 조직이 설계되고 운영될 수 있도록 기획해야 합니다. 

  • 대상기업의 연구개발 현황을 분석하고 R&D 조직 평가
  • 마케팅전략팀이 세운 로드맵에 따라 최종적으로 필요한 조직 구성
  • 지적재산권을 보존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한 핵심 인재유지와 확보 전략
  • 계획된 제품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개발전략을 세우고 두 기업 간 예상되는 격차 분석과 조정
  • 인수기업과 대상기업이 보유한 기존 문서나 소프트웨어를 확보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

4. 인사팀

 인사팀은 M&A팀과 가장 밀접하게  PMI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팀입니다. 두 기업의 통합과 구조조정 계획이 완성되면 인사팀은 그 밑그림을 따라 인사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 (필요한 경우 각 팀과 협의하면서) 인수기업과 대상기업의 핵심인력을 파악하고 이들의 이탈 방지를 위한 계획을 개발하고 수행
  • Day 1과 Day 30에 걸쳐 주요 FAQ를 순차적으로 공지(예 : 조직 내 보고체계, 통합의 형태와 절차, 필요한 경우 통합 전 임시조직, 구조조정 계획과 시기, 조직에서 떠날 임직원의 전환 계획, 대상기업 임직원의 교육계획 등)
  • 각 기능별, 영역별 담당자와 협력해 전환될 직원과 분리될 직원을 구분
  • 두 조직 간 임금과 복리후생 정비
  • 직원의 이탈 방지 및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과 실행

5. 문화팀

  • 문화의 정의(일반적으로 성과측정의 방법, 의사결정 체계, 근무의 분위기, 팀 간 협업이나 개인의 독립성, 조직의 서열적 구조, 의사소통 방법, 회사에 대한 직원의 인지 등)
  • 대상기업의 문화를 잘 이해하기 위해 대상기업 인사담당부서와 의사소통
  • 두 회사의 고유한 특성을 잘 비교한 다음 가장 적합한 통합의 방법을 선택
  • 이전 통합 작업을 했다면 과거의 교훈을 최대한 활용

6. 영업

  • 대상기업의 고객 분석 후 주요 고객의 이탈 방진을 위한 전략 수입
  • 대상기업의 핵심 영업인력을 파악한 후 인력 이탈 방지를 위한 계획 수립
  • 두 조직의 고객 간 계약서 형태와 승인 프로세스를 비교한 후 통일의 필요성 분석
  • 효율적인 영업전략을 도출하고 필요한 경우 두 조직의 공통된 영업운영 프로세스를 구현
  • 두 기업이 통합할 경우 가장 효율적인 영업팀의 통합 형태 구현
  • 두 기업의 제품이 다를 경우 상호 연계하여 판매할 수 있는 전략 개발
  • 고객관리팀에서 고안한 기존고객과 잠재고객의 연락 실행
  • 인수 후 100일 내 매출증대를 실현할 수 있는 잠재적 고객을 리스팅 한 후 Phase 2부터 접촉

7. 고객 관리

  • 대상기업의 기존 고객과 잠재 고객을 분석
  • 각 고객군에 대한 접촉 계획 수립
  • 앞서 정의한 부문별 고객에 대한 목표 정의
  • 두 조직 간 겹치는 고객군을 식별하고 고객잠식을 방지하기 위한 전략 수립
  • 전략적 목표 공유를 위해 영업팀과 정기적인 회의
  • 고객이탈위험을 모니터링하는 조기 경보시스템 개발
  • 영업팀과 함께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신규 고객을 창출하기 위한 전략과 실행계획 정의

8. 재무 회계와 세무

  • 대상기업의 회계정책을 분석하고 Day 1부터 일관된 회계정책이 적용될 수 있도록 준비
  • 매출증가율, 이익률 향상 등 정기적으로 시너지를 측정할 수 있는 재무모델 준비
  • 향후 1~3년의 재무제표를 추정해 전략팀을 비롯해 각 팀이 재무지표 개선을 위해 취해야 할 액션을 정의하게 함
  • 두 조직 또는 통합 조직의 자금수지계획을 세우고 규정에 따라 적시에 필요한 재무서류 작성
  • 두 기업이 통합될 때 과세대상이 되는 모든 수익을 추정
  • 대상법인과의 통합으로 인한 세금 영향 평가
  • M&A로 세금 계획 전략의 변경이 필요한지 여부를 결정

9. 자금

  • Day 1에 대상기업의 모든 현금계좌를 인수기업 계정으로 통합하거나 별도의 관리
  • 대상기업의 영업비계좌와 급여계좌를 인수기업 계정으로 통합하거나 별도의 관리
  • 대상기업 고객을 위해 준비된 송금 지시서 수정
  • 통합 조직이 운영계획에 따라 집행해야 할 금융자산을 확보하도록 준비

10. 법무

  • 대상기업 법무팀과 내부 통제팀의 기능 및 책임을 분석해 통합 전략 결정
  • 통합된 조직의 법적 문제에 대한 프로토콜 결정 : 소송, 규제, 계약, 검토와 관리, 상표, 라이센싱, 고용법 등

11.IT

  • 이메일 시스템 통합, 주요 시설들의 네트워크 연결, ERP 통합, 서버, 가공, 백업 등의 데이터 센터 연결
  • 회사의 인적 관리 소프트웨어를 평가해 인수기업의 기존 패키지에 통합할 설루션 제안
  • 내부 지식을 공유하기 위한 설루션을 평가하고 제안
  • 대상기업의 네트워크, 도메인, 파일, 인쇄서비지원을 위한 설루션 평가 및 제안
  • 컴퓨터,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응용프로그램 등의 계약서를 분석해 인수기업의 마스터계약에 편입
  • 두 조직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평가해 남겨 둘 응용  프로그램과 관련 지원 요구사항을 결정 

12 총무팀

  • 오피스 통합 계획 수립
  • Day1부터 우편물 처리와 배포 계획 결정
  • 두 조직이 보유하거나 렌트한 모든 부동산 목록 정리
  • 통합 후 시너지를 고려한 부동산과 시설 결정
  • 비용 절감 및 관련 일회성 비용 예측
  • 대상기업의 중요한 구매 계약과 약정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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