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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

[PMI 2단계] 시간별 PMI 기획

by 고한우 2023. 5. 24.

 PMI팀을 조직하고 역할과 의사결정 시스템의 정의가 완료되면 이제 PMI를 기획해야 합니다. PMI 기획이란 실사를 수행하면서 Day 0 이후 타깃기업을 어떻게 통합하고 어떻게 기업 가치를 제고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PMI 기획 절차
PMI 기획 절차

1. 킥 오프 미팅

  PMI TF팀이 구성되면 실사에 투입되기 전 또는 실사 첫날 PMI 리더의 주관으로 킥오프 미팅을 갖게 됩니다. 미팅의 목적은 실사팀 전원이 M&A 전략에 부합된 PMI 목표를 설정하고 기획의 방향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PMI리더는 의제를 작성해 실사팀 전원에 나눠 주고 부서 팀장들을 중심으로 각 팀의 목표와 업무범위를 조정해야 합니다. 

2. PMI 실행 계획 수립

 모든 팀들이 실사를 수행하면서 해당 영역에서 Phase별로 PMI 실행계획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실행계획은 기업가치제고 전략까지 포함합니다. 통합은 독립된 두 회사를 한 회사로 결합하는 작업이지만 가치제고는 두 회사 간 시너지를 창출하면서 더 많은 매출과 이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이 절차에서 팀장들은 팀원에게 무엇을 조사하고 기획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전달해야 하며 팀원들이 조사한 내용을 취합해 필요한 경우 재조사나 수정을 요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취합한 내용은 정기적으로 PMI리더에게 보고해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 

3. 정기 미팅

 각 팀은 정기적으로 미팅을 갖습니다. PMI를 기획하면서 PMI위원회는 위원회대로, 실무팀은 실무팀대로 정기미팅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 절차의 목적은 위원회가 실무팀이 조사하고 계획하는 업무를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방향을 조정하거나 새로운 지시를 내리기 위한 것입니다. 이것이 필요한 이유는 실사를 진행하다가 새로운 중요한 사실을 발견하게 되면 계획을 보강하거나 수정해 통합의 효율성과 M&A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4. PMI 실행 계획 승인

 이 단계는 PMI위원회가 리더와 실무팀이 작성한 최종 PMI 보고서 초안을 검토하는 것입니다. 보고서에는 가치제고 전략을 중심으로 Day 0 이후 단계별로 구성된 PMI 실행 계획안이 담겨 있어야 합니다. Phase별로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계획이 포함되어야 하며 위원회는 본 안을 검토 후 최종적으로 승인해야 합니다. 

5. 중첩 업무 조정 업무 

 위원회 승인이 완료되면 Phase별 부서 간 중첩되거나 상호의존적인 업무를 조정해야 합니다. PMI 리더는 팀장들과 실행 계획을 검토하면서 팀 간 중복 업무를 발견해야 하며 어떤 한 팀이 선행해야 다른 팀이 수행할 수 있는 업무들을 발견해 그 타이밍과 책임자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것이 완료되면 이제 딜이 클로징 된 다음 날부터 실행할 세부적인 이벤트를 결정하고 준비하는 작업에 돌입합니다. 대개 Day 1에는 타운홀 미팅을 통해 새로운 경영진을 발표하거나 대상기업 직원들을 환영하는 이벤트를 수행하곤 합니다. 딜이 클로징 되기 전까지 위원회는 Day 1에 수행할 모든 작업들을 승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Day 1에 이 모든 것들을 실행하면서 그다음 단계에서 실행해야 할 것들을 준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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