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

PMI의 이해와 속도 조절

by 고한우 2023. 5. 23.

 M&A 프로세스에서 PMI작업을 소홀히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상기업을 인수하는 것만 목표로 삼는 것입니다. 하지만 딜 소싱도 중요하지만 인수 후 신속한 통합을 이루고 기업가치를 제고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1.PMI의 이해

 PMI(Post-Merger Integration, 인수 후 통합) 란 인수 또는 합병 후 잠재적인 효율성과 시너지를 구체화하고 실현하기 위해 타깃회사의 비즈니스를 재배치하거나 인수기업과 결합하는 업무를 말합니다. 비즈니스를 결합하려면 재무, 조직, 영업, 마케팅, 생산, IT, 관리까지 전사적으로 통합해야 하므로 꽤 복잡한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더욱이 다른 환경이나 사회, 기술, 문화, 기술 속에서 발생된 두 기업의 시스템을 결합하는 것이므로 매우 어려운 업무입니다. 

2. PMI 속도 조절

 통합의 속도나 복잡성은 두 기업 간의 업무와 문화의 차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업무와 문화 차이가 적은 경우 두 기업은 신속한 통합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두 비즈니스와 조직을 하나로 결합해 신속한 통합을 이루는 흡수통합 형태를 추진할 수 있습니다. 업무가 비슷하지만 서로 이질적인 문화를 가진 경우에는 비즈니스를 먼저 통합한 다음 시간을 두고 조직을 통합하는 진화적 통합의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수기업과 대상기업의 업무와 문화가 모두 차이가 큰 경우에는 대게 이종산업에 속한 기업을 인수하는 경우인데 이 경우 두 기업을 신속하게 합병하는 것은 무리수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회사와 자회사의 형태를 유지하면서 두 기업을 별개로 운영하는 보존통합의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업무가 전혀 다르면서 문화가 비슷한 대상 기업은 사실상 존재하기가 어렵습니다. 

 

3. PMI의 중요성

 PMI는 대상 기업을 인수한 다음 실행하는 업무이지만 PMI를 신속하게 실행하려면 실사 때부터 기획해야 합니다. 만약 PMI 기획이 지연되거나 잘못될 경우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대상기업의 핵심인력 유출 : 일반적으로 M&A에서 대상기업에 속한 임직원의 심리는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인수기업이 새로운 리더십과 조직을 구축하는데 오랜 시간을 들인다면 대상기업의 재능 있는 인력들은 다른 경쟁사로 이직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대상기업의 임직원에게 앞으로 일어날 조직 변경에 대해 신속히 발표해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되 문화적 차이를 고려해 통합의 방법과 속도를 전략적으로 구축해야 합니다.
  • 통합목표를 세우지 못하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설정하는 것 : 대상기업을 인수하는 이유와 그로 인한 가치동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통합의 우선순위를 제대로 세우지 못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가령 인수기업이 사업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기 위해 이종산업의 기업을 인수했는데 PMI를 기획하는 실사팀이 이를 이해하지 못해 구조조정에만 몰두한다면 M&A의 효과를 제대로 얻을 수 없습니다.
  • 인수기업이 PMI에만 몰두해 기존 핵심사업을 소홀히 하는 것 : 중간관리자가 많아 통합에 너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거나 경험이 미숙해 지지부진한 통합을 이룰 경우 핵심 비즈니스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통합은 신속해야 함과 동시에 기존 사업관리와 균형을 이뤄야 합니다.

'M&A' 카테고리의 다른 글

[PMI 기획] PMI 1단계, PMI TF팀 구성하기  (0) 2023.05.23
PMI 절차 3단계  (0) 2023.05.23
M&A 가치평가 방법론  (0) 2023.05.23
크로스보더 딜  (0) 2023.05.23
M&A 계약, 양해각서와 주식매매계약서  (0) 2023.05.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