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거래를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려면 강력하고 논리적인 M&A 전략을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논리적인 M&A 전략은 기업 인수가 필요한 이유와 타깃으로 고려하는 회사의 유형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M&A 전략은 먼저 구조조정 측면에서 수립한 다음 하부적인 전략들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구조조정 전략이란 핵심 사업의 집중이냐, 아니면 신사업 진출이냐의 문제를 말합니다.
1. 구조조정 전략
구조조정은 회사의 비즈니스 구조를 재구성하는 것입니다. 업계 리더가 되기 위해 핵심사업을 보강할 것 인지 아니면 방향성을 바꿔 신사업에 진출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전자를 위해 회사는 경쟁사나 유사한 속성을 가진 회사를 인수해야 합니다. 이것을 스케일 딜이라고 부릅니다. 후자는 기존 사업과 다른 속성을 가진 사업을 인수함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스코프 딜이라고 합니다. 스코프 딜의 경우 필연 회사가 자의적으로 선택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업환경이 변해서 선택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2. 스케일 딜
스케일 딜의 목표는 핵심사업의 강화입니다. 인수회사는 동일 산업 내에서 사업이 같거나 유사한 회사를 인수해 시장점유율을 높이거나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습니다. 스케일 딜의 경우 인수회사는 대상회사의 비즈니스를 매우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스코프 딜에 비해 성공률이 높습니다. 스케일 딜은 수평적 합병의 유형입니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시장 진출로의 시간 절약 : 신제품 개발과 판매를 위해 소요 시간 절약 등
- 규모의 경제 효과
- 시장점유율 확대
3. 스코프 딜
스코프 딜의 목표는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입니다. 인수회사는 인수회사와 다른 산업에 있는 회사를 인수함으로 사업 리스크를 분산시켜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자회사 형태로 유지할 가능성이 높은 딜입니다.
4. 기타 전략
1) 세계화 전략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해외로 사업을 확장하는 것은 꽤 큰 결심을 요구하지만 이것이 성공하면 매우 큰 매출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 사업을 확장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구 분 | 그린필드 접근법 | 브라운 필드 방식 |
정 의 | 희망하는 국가에 신규 법인을 설립하고 인력을 파견하고 제품을 생산해 고객에게 접근하는 것 | 이미 브랜드를 형성하고 고객군을 가진 로컬 사업을 인수하는 전략 |
장 점 | 성공 시 적은 자본으로 큰 수익을 창출 가능 | 일정한 시정점유율의 기업 인수로 빠르게 시장진입 |
단 점 | 성공하기에 넘어야 할 것이 많고 시간이 오래 걸림 | 원하는 기업을 찾기가 어렵고 발견시 높은 프리미엄 지급, 통합의 방식에 신중해야 하고 국내와는 다른 차별화된 실사 실행 |
2) 강력한 연구개발 인수
바이오 사업과 같이 하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상용화하기 위해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경우 그린필드 방식으로는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다른 전문가들이 이미 개발한 연구개발을 취득하는 것이 많은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수회사의 인프라가 이미 잘 구축되어 있는 경우 투자 효과를 배가할 수 있기 때문에 그린필드 방식보다 더 큰 투자수익률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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