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

사업구조도

by 고한우 2023. 5. 18.

 사업구조도는 우리 회사를 여러 측면에서 볼 수 있도록 도와 적합한 M&A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번에는 사업구조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업구조도의 요소

  • 가치사슬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한 원재료의 구입부터 생산, 마케팅, 유통까지 필요한 모든 과정의 흐름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입니다. 
  • 세계화는 우리 회사 제품의 판매를 국내에서 확장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나라로 진출할 것인지에 관한 문제입니다. 
  • 핵심 사업을 둘러싼 유통 채널의 환경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우리 회사의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지, 중간도매상과 같은 간접채널을 통해 판매하는지 아니면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대리점이나 영업팀, 플랫폼을 통해 직접 판매하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입니다.
  • 고객 세그먼트로 우리 회사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을 유형별로 자세히 분류하는 것입니다.
  • 우리 회사의 제품을 그룹별로 분류하는 것입니다. 

 위의 5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진행하는 M&A 거래는 스케일 전략에 해당합니다. 기존의 핵심사업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보강하는 M&A 전략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여섯 번째 요소는 기존의 사업과 다른 신사업에 진출해 우리 회사의 사업을 다각화하는 스코프 전략입니다. 대상 비즈니스는 우리의 기존 사업과 완전히 다르거나 대체할 수 있는 사업이 됩니다. 신사업을 인수하는 목적으로 사업을 다각화해 소수 사업에 집중하는 리스크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2. 사업구조도를 활용한 디즈니의 M&A 전략 분석

디즈니의 사업 구조도
디즈니의 사업구조도

 

 

 디즈니는 마블을 인수하기 전에는 주로 어린이가 좋아하는 미키 마우스의 유형, 청소년 중 여성이 좋아하는 공주 유형이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남성이 좋아할 만한 강렬하고 히어로적인 캐릭터가 다소 부족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디즈니는 마블을 인수함으로 히어로적인 캐릭터를 보강하고 이로 인해 청소년의 남성, 성인 팬덤까지 섭렵할 수 있었습니다.

'M&A'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 인수 절차  (0) 2023.05.22
기업 매각 절차  (0) 2023.05.18
논리적인 M&A 전략  (0) 2023.05.17
5가지 M&A 유형  (0) 2023.05.17
인수와 합병의 이해와 차이  (0) 2023.05.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