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용어2] 출자 전환

by 고한우 2021. 12. 19.

 출자전환은 부채가 자본으로 변하는 것입니다. 부채는 대부분 대출입니다. 여기서 출이라는 단어와 자본에 자라는 단어가 합쳐져서 출자 전환이라는 말이 된 것입니다. 출자전환이 되면 채권자가 주주가 되는 것입니다. 이는 이자를 더 이상 받지 않고 배당을 받는 것입니다. 이자는 기업의 경영 실적과 상관없이 지급되어야 하는 것이나 배당은 기업의 경영실적에 따라 받을 수도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채권자의 입장에서는 안정적인 입장에서는 이자가 훨씬 더 안정적입니다. 

1. 출자 전환 이유

 예를 들어 (주)가나 재무구조가 아래와 같다고 하겠습니다. 자산 100억 , 자본 10억, 부채 90억(채권자:00 은행)라고 하겠습니다. 00 은행은 왜 부채를 자본으로 전환을 할까요? 이런 경우는 (주)가 나가 재무 구조가 너무 안 좋기 때문에 기업의 운영을 위한 자금 흐름이 일어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부채를 이자를 제대로 받기도 원금을 회수하기도 어려운 구조입니다. 그렇기에 어쩔 수 없이 부채를 자본으로 돌리는 출자전환을 통해 부채비율을 떨어뜨려 이 회사를 어떻게든 정상화시켜 차후 주식을 팔거나 배당을 받아 수익 창출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2. 출자 전환의 효과

 기업의 경우에는 재무 구조가 개선되고 이자 부담이 경감됩니다. 또한 부실채권 발생을 방지할 수 있으나 채권자 입장에서는 채권자에서 주주로 변경되고 안정적인 이자 수익을 포기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출자전환은 채권자가 희생을 하는 것입니다.

3. 실제 예시

 한국지엠(GM)이 지엠 본사에서 빌린 차입금 3조 원을 주식으로 출자 전환할 테니 한국 정부도 1조 원을 지원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라는 기사 보겠습니다. 이 기사를 해석하면 지엠 본사에서 한국 지엠에 돈을 3조를 빌려줬는데 회사가 망하게 생겨서 3조를 주식으로 출자 전환하고 한국 정부도 1조 원을 지원해달라고 요청을 했다는 내용입니다. 

 

 지금까지 출자전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출자전환을 제대로 이해하면 경제기사를 읽고 주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